본문 바로가기

홍콩유학

홍콩대학(홍콩유학)

홍콩대학 The University of Hong Kong(HKU)  

 

홍콩대학 학교소개  

 

The University of Hong Kong(HKU), 홍콩 최고 명문, 홍콩대학은 1887년에 설립되어 1911년 종합대학으로 승격하였으며, 홍콩대학의 르네상스식 건물마다 그 역사가 묻어 나온다. 홍콩에는 홍콩대학과 홍콩중문대학, 이 두 개의 명문대학이 있는데 모두 아시아 10위 권 내에 드는 명문 중의 명문이다. 손문도 바로 이 홍콩대학 출신으로 유명하며, 홍콩대학은 공학과 의과 계통에서 세계적인 수준으로서 의과계통에서는 유엔산하 WHO(세계보건기구)가 정한 11개 병원 중 하나가 이곳에 들어서 있기도 하다. 홍콩 최초의 고등교육기관으로 출발한 홍콩대학은 1912년 의대, 이듬해 공대와 예술대를 시작으로 1916년 23명의 졸업생을 처음 배출하였고, 현재에 이르러 학부 및 대학원생 1,900여명의 연구중심의 종합대학으로 성장하였으며, 2004년 타임스지가 선정한 세계대학순위 39위로 건축대, 예술인문대, 경영대, 치대, 교육대, 공대, 법대, 의대, 이과대, 사회과학대 총 10개 단과대학으로 구성되어 있다. 200명의 교수진을 자랑하는 홍콩대 의대는 의학, 간호학, 생물정보학, 한의학 등의 전공으로 나뉘며, 의학기술 연구분야의 선두로서 전염병, 암, 간병 분야의 치료에 뛰어난 연구성과를 보이고 타임스지 선정 생체의학분야 48위에 랭킹되었다. 홍콩대학은 홍콩의 최우수그룹의 50% 이상의 학생들을 유치하여 학부과정 11,700명, 석·박사과정 7,300명 등 총 19,000명의 재학생을 보유하고 있다. 이 중 1,000명 이상이 외국학생으로 이 중 80%가 중국본토 학생들이고 나머지 20%는 35개국 나라에서 온 학생들이다. 특히 홍콩대학은 여명이 주연한 "유리의 성"의 배경이 된 학교로도 유명하다. 현재 서울대학, 연세대학, 고려대학, 이화여대, 부산대학 등 한국의 5개 대학과 교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홍콩대학 학비안내

 

HK$146,000 

 

홍콩대학 학제안내

 

홍콩중문대학의 학제는 4년이다.

 

홍콩대학 기숙사안내

 

홍콩대학에서는 유학생들을 위해 기숙사를 제공하고 있다.

 

홍콩대학 입학조건

 

* 일반계 고등학교 성적 '미'이상

* 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 SAT, AP: SAT Reasoning Test (논리시험) 최소 1800점 이상 또는 혹은 ACT Plus Writing 27점 이상, SAT 3과목 600점 이상 또한 3과목 Advanced Placement 각 3점 이상

위의 조건은 기본적인 입학기준으로 반드시 입학이 된다는 보장을 주는 것은 아님에 유의한다. 
 
 
홍콩대학 편입조건
 
* Advanced Standing: IB, GCE A-Level, 대학재학자 혹은 전문대학 졸업 이상 
* 모든 전공에서 Advanced Standing을 받아주는 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법과대학 등 몇 개 전공은 제외된다. 
 
홍콩대학 영어공인성적
 
GCSE/GCEO : English Language C 이상
IGCSE: English First Language C 이상
IGCSE: English Second Language B 이상
TOEFL: 550점 이상(IBT 80점 이상)
IELTS: 6.5 이상
 
홍콩대학 장학금안내
 
홍콩대학 신청을 마친 후에 별도로 장학금 신청을 해야한다. 장학금은 보통 학비, 기숙사비 그리고 일정 금액의 생활비가 지원된다. 장학금 결과는 입학신청 결과와 함께 발표된다. 
 
홍콩대학 기타정보
 
39명의 홍콩대학 연구진, 세계 최고 1%의 과학자에 랭크
 
설립초기부터 영어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홍콩대학은 홍콩과 중국을 서방세계로 연결시키는 다리로서 홍콩과 중국의 지적, 문화적 가치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외국대학과의 전략적 제휴에 노력한 결과 400개 이상 기관, 18개국의 100여 개 교환대학과 연결하여 매년 학부생의 10% 이상을 교환학생으로 파견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에게 중국 북경대학, 남경대학, 복단대학 등에서 수업을 하고 우수한 중국기업에서 인턴십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현재 중국 복단대학과 MBA 공동프로그램을 운영 중이고, 미국의 MIT, 예일, 프린스턴대학 등과 함께 구성되는 합작 프로그램에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다. 종합연구대학 네트워크인 U21의 창립멤버이기도 한 홍콩대학은 연구중심대학을 비전으로 내걸고 다양한 연구활동을 펼치고 있다. 2004년 한해만 해도 6,671가지 연구활동이 이루어졌으며 특히 의학치학(848), 생물물리(333), 교육(198)분야의 연구가 두드러진다. 그 결과 39명의 홍콩대학 연구진이 세계 최고 1%의 과학자에 랭크되었다. 홍콩대 의대는 또한 미국, 호주 등의 세계 18개 기관과 합작연구센터를 구축하여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1999년에 설립된 홍콩 파스퇴르연구소에서는 전염병 퇴치에 힘쓰고, 2002년에는 Aaron Diamond 에이즈리서치센터와 공동으로 뉴욕에 연구센터를 설립하기로 협약했다. 이처럼 홍콩대학은 세계수준의 연구종합대학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그 결과 연구를 위한 뛰어난 교수 및 학생들을 계속 끌어들이고 있다. 고려대학은 2005년 11월 홍콩대학과의 학술교류협정을 맺고 연간 10명의 학생을 교환하기로 합의했다. 그에 따라 학부생은 1학기에서 1년까지 홍콩대에서 학점을 이수할 수 있다.   
 
홍콩대학 학교사진
홍콩대학 학교사진홍콩대학 학교사진홍콩대학 학교사진
 
홍콩대학관련 더 자세한 학교 자료는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