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홍콩·대만생활유용정보

대만 도시 소개(타이베이/타이난/까오숑)


대만 도시 소개(타이베이/타이난/까오숑)


타이베이 시(대북시, 중국어 정체: 臺北市, 간체: 台北市, 병음: Taibei Shi)는 타이완 북부에 있는 도시로, 현재 중화민국의 수도이다. 면적 272㎢ 인구는 약 263만 명이다. 타이베이 분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외항으로 지룽이 있다. 신베이 시 (新北市)에 둘러싸여 있다. 타이베이는 18세기 이전까지는 고산족(케타갈란족)의 거주지였다. 


1709년부터 주로 푸젠 성의 한족이 타이베이 분지에 정착하기 시작했다. 19세기 말에 타이베이 지역은 타이완 북부의 한족의 주요 거주지가 되었고 차 무역 등의 해외 무역이 활발해지면서 단수이는 해외 무역항의 하나로 지정되었다. 1875년에 타이완 북부는 타이완 부(臺灣府)로 분리되었다. 성내로 알려진 완화(萬華)와 다다오청(大稻?)은 번영하였고 행정 관청들이 이곳에 세워졌다. 1875년부터 일본의 통치가 시작된 1895년까지 타이베이는 타이베이 부 단수이 현에 속했고 부청 소재지였다. 


1886년에는 타이완 성이 설치되었고 타이베이는 성도가 되었다. 1894년에 타이베이는 타이완의 공식적인 수도가 되었다. 청나라 때의 옛 유적들은 주로 북문 주변에 남아있다. 서문과 성벽은 일본에 의해 파괴되었고 남문과 동문은 국민당에 의해 광범위하게 개발되어 옛 모습을 잃어버렸다. 1895년의 청일전쟁에서 청이 일본에 패하면서 시모노세키 조약에 의해 타이완은 일본의 영토가 되었다. 일본으로 넘어간 후에 타이베이는 일본어로 다이호쿠라 불렸고 타이완 총독부의 정치적 중심 역할을 하였다. 행정 중심지가 되면서 도시에는 많은 새로운 관청과 공무원의 주택이 생겨났다. 중화민국 총통부를 포함한 타이베이의 많은 건물들은 일본 점령기에 세워진 것이다. 



대만 도시 소개 관련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whychina.co.kr/tw/tw-city.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