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홍콩·대만생활유용정보

중국술/중국8대명주/오량액/마오타이


중국술/중국8대명주


중국문화 속에서 술은 사람들의 물질적·정신적 생활과 인간관계 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특유의 주조법으로 色·香·味를 절묘하게 조화하여 만든 다양한 종류의 술은 중국인의 생활속에 여전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인생의 크고 작은 일들을 결정할 때 반드시 함께 하였다. 중국인들이 술을 가장 흥겹게 많이 마시는 때는 결혼 연회장에서 축하주를 마실 때이다. 일상적인 식사시간에는 술을 즐겨 마시지 않고 술을 마시기 위해서는 특별한 요리를 준비해야 한다.


술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바이지우(白酒 : 알코올 도수 39-60%)와 같은 독한 술을 즐겨 마신다. 그러 나 최근에는 바이지우를 마시는 사람은 점차 감소하고 맥주를 마시는 사람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중국 술의 종류는 4,500여종이 있고 크게 「8대 명주」와 「18대 명주」로 나뉜다. 주로 마오타이지우(茅台酒), 우량이에(五粮液), 펀지우(汾酒), 주예칭(竹葉靑), 루지우따취(瀘酒大曲), 구찡(古井), 사오싱지우(紹興酒), 중국푸타오지우(中國葡萄酒), 칭다오우싱피지우(靑島五星?酒) 등이 있으며, 북경사람들은 얼구어토어(二鍋斗)를 즐겨 마신다. 또한 중국 술의 특징은 알코올 도수가 약 30-60% 정도로 상당히 높다는 점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중국의 맥주 생산량이 급격하게 증가하여 국내에서 생산되는 맥주는 약 50여종에 달함으로써 세계에서 맥주를 많이 생산하는 국가 중의 하나가 되었다. 중국사람들은 술을 아주 좋아하고 즐기지만 정도 이상으로 마셔서 술 주정을 하는 것은 좋아하지 않는다.


 

중국술/중국8대명주와  관련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whychina.co.kr/jiu.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