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홍콩·대만조기유학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프로그램 소개

IB의 개요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란 국제학위란 뜻으로 고등학교 11학년과 12학년에 재학중인 학생들에게 국제학위를 얻을 수 있게 하기 위해 제공되는 수업과정을 말한다. 스위스 제네바에 있는 국제학위기구가 이 모든 과정을 책임지고 주관하고 있으며, 이 과정은 전세계적으로 100개가 넘는 국가에서 800여개 학교가 이 과정을 개설해 놓고 있다.


IB의 장점


이 과정은 학생들의 교육능력을 평가하는 국제적인 프로그램으로 전세계 어느 지역에서 공부를 하든지, IB과정을 마친 학생들은 대학 입학에 있어서 동일한 기준으로 평가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즉, 아시아의 한 학교에서 IB 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은 미국의 하버드나 영국의 옥스포드 같은 명문 대학을 진학할 때, 그 나라의 교육수준으로 평가되지 않고 IB 라는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객관적인 기준으로 평가를 받는 것이다. 이 과정을 마친 학생들은 이미 대학이 요구하고 있는 폭넓은 세계관과 학습 능력을 가진 자로 인정을 받을 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삶 속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단체생활에서의 리더십 등 전인격적인 부분에서 이미 검증 받은 자로 여겨지게 된다.


AP와 IB의 차이점


IB 는 학교 수업 뿐만 아니라 일상 적인 삶 속에서 지적 능력과 인성적인 능력을 포괄적으로 준비시키는 프로그램이다. 반면에 AP는 대학의 수업을 미리 듣고 불필요한 수업을 생략하고 더 깊은 학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데 중점을 둔다. 그러므로 학습 프로그램의 목적과 방향에 따라 IB 과정을 택하느냐 AP 과정을 택하느냐가 결정된다. 즉, 대학 수업을 효과적을 마치고 원하는 학문을 깊이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면 AP 과정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나, 미국이라는 나라에 머물지 않고 국제적인 안목을 가지고 폭넓은 학문의 세계를 추구하고자 한다면 IB 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할 수 있다.


IB 과정을 위한 준비


먼저 이 과정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자녀들이 학문에 대한 의욕과 열망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하며, 그 후  본 과정이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학습능력을 점검해야 한다. IB 과정에서 필요한 예비 수업들이 무엇인지는 IB 지역담당기관들에 의해 학교에 통보되고 있다. IB 과정은 크게 6개의 분야로 준비되며 이하의 같다. First Language, Second Language , 사회계열 과목(역사학 또는 경제학), 과학(생물학/ 화학/물리학), 수학(수학/수학적 학습/방법론), 기타과목(아트&디자인/문학/드라마 등), 그 외에 논술(4000자 이상), 지식이론, 지역봉사활동


IB Diploma 취득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란 학생들이 외국의 대학에 입학할 수 있도록 인정해 주는 국제 인증 대학입학 자격증이다. 이것은 학생들의 다른 나라 대학으로의 진학을 좀 더 쉽게 하고 국제적인 이해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고안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중, 고등학교 학습의 마지막 2년간을 엄정하고도 포괄적인 접근방법으로 제공한다. IB코스를 제공하는 대부분의 학교들은 영어권과 유럽권에 위치하고 있으며, 중국의 경우는 약 27개 학교에 본 프로그램이 개설되어있으며 대표적인 학교로는 국제학교 외에 세청중학, 북경회가사립학교 등이 있다.


IB과정의 특혜 

 

IB졸업장에 우선순위를 주거나 받아주는 학교는 대표적 학교로는 다음과 같다. 미국의 Yale University,   ULCA, Princeton University,  New York University, 캐나다의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University of Toronto, 영국의 Oxford University 등 세계 각 국의 전문대와 대학에서 IB졸업장에 대하여 높이 평가하고 있다.


국제 졸업증 조직(IBO) 

 

국제 졸업증 조직IBO는 유엔교육,과학,문화조직과 동료 관계가 있는 국제 조직이다. 전 세계 100여개 나라와 지역에 걸쳐 많은 학교가 있으며 본 조직은 1967년에 설립되었고 본부는 스위스, 그 외 많은 지역에 사무실을 두고 있다. 본 조직은 16-19세 사이의 고등학생들을 위하여 졸업증 항목을 설치 하였고 11-16세의 중학생을 위하여 중학교 항목을 설치했으며 3-10세의 어린이들을 위하여 초등학교 항목을 설치 하였다.  고등학생이 IB커리쿨럼의 학습과  IBO 조직의 통일적인 시험을 통과한 후 취득한 IBO국제 졸업증과 학점은 전 세게 1,100여개 대학(하버드대학,캠브리지 대학,옥스포드대학,뉴튼대학,함브르크대학 등)의 인정을 받는다. 학생은 각 학교의 IB점수에 대한 입학 요구에 근거하여 해당 학교를 신청할 수 있다. 세계 여러 대학에서는 우수한 IB 졸업생들에게 장학금을 제공하며 IB졸업생의 시험 성적에 근거하여 월반 등의 혜택을 부여한다. IB교수 언어는 영어,프랑스어,스페인어이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

더 많은 학교자료는 중국유학사 조기유학부 홈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